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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OOK

미술 활동 학습자료에 대해 공부해봐요!

3 어떻게 나타낼까요?

다양한 재료와 기법으로 표현하기

작품을 만드는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자.

미술의 구분

미술은 표현형식에 따라 평면 표현, 입체 표현, 영상 표현 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평면 표현에는 소묘, 판화, 회화가 있는데 우리가 책으로 보는 만화도 여기에 포함되겠죠?
입체 표현에는 조소, 설치미술, 입체디자인, 공예가 있습니다. 영상 표현에는 사진, 영화, 비디오, 애니메이션 등이
있는데 가상공간이나 색다른 시각효과를 위해 컴퓨터그래픽이나 비디오 같은 매체를 이용하여 만들기도 합니다.

회화(3-1 ~ 3-4)

2차원적 공간 표현의 방식으로 크게는 회화와 판화로 구분 됩니다.
회화에는 소묘와 채색화가 포함됩니다. 소묘는 원래 채색화의 밑그림이나 스케치를 의미했는데
오늘날에는 '드로잉'이라는 말과 함께 단색의 재료를 활용해서 본격적으로 작품화한 것을 뜻합니다.

3-1. 회화_학생작품 / 3-2. 소묘_학생작품 / 3-3. 색채소묘_학생작품 / 3-4. 채색화_김관우:제27회 푸른나라 그림대회 고학년 대상

판화는 인쇄 기법을 미술에 포함시킨 영역으로 여러 장을 찍을 수 있어 복수 미술이며, 판을 통한 간접적인 표현이며,
판과 판을 새기는 방법에 따라 독특하고 다양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조소

조소는 3차원 표현의 대표적인 방법으로, 시각과 촉각을 겸한 양감과 공간의 미술이라고 부릅니다.
3차원 입체 미술에서 추가되는 차원은 실제의 깊이(두께)인데, 그 깊이로 인해 실재같이 느껴지고 작품의 물질성이
두드러집니다.
조소는 기법에 따라 기본적으로 깎고 파는 조각과, 무엇을 붙여나가는 소조로 구분하지만 현대의 조소작품은 조각과
소조 이외에 다양한 재료와 기술을 활용해 작가의 의도대로 형상을 만들어나가는 실험적인 방법들을 많이 씁니다.

디자인(3-5)

디자인은 우리 생활의 대부분의 영역을 차지하고 있어 오늘의 사회에 매우 중요한 영역이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현대 디자인은 기술력 못지않게 정보의 활용 능력으로 그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디자인의 종류도 셀 수 없을 만큼 많답니다.

  • 시각디자인 - 편집, 광고, 그래픽, 일러스트, 타이포그래피, 사인, 심벌, 포장디자인, 슈퍼그래픽, 디스플레이,
    컴퓨터그래픽, 텔레비전 광고, 무대디자인 등
  • 제품디자인 - 생활용품, 전기전자, 기계, 자동차, 항공기, 로봇디자인, 텍스타일, 태피스트리, 인테리어, 벽지, 공예,
    섬유, 패션, 가구 등
  • 환경디자인 - 실내디자인, 실외디자인, 건축디자인, 도시디자인, 디스플레이, 조경디자인 등
3-5. 제품디자인_현대자동차 투싼
공예

공예는 예로부터 우리의 생활용품을 생산하는 중요한 영역이었습니다.
역사적, 문화적인 가치를 가진 전통공예 또는 민속공예 등은 독창적인 예술품의 특성을 지니고 있답니다.
오늘날에는 기계 공예에 따른 대량생산이 가능해지면서 공예의 제작방식이 다양해졌으나 지금까지도 수공예 중심의
생산 방식은 여전히 유지되고 있습니다.
공예는 재료에 따라 도자공예, 금속공예, 목공예, 섬유공예, 유리공예 등 매우 다양하게 구분됩니다.

서예

서예는 옛날 중국에서 시작하여 현재까지 지속되는 문자 조형예술입니다. 글씨체와 먹색의 아름다운 조화를 흰색의
무한한 공간에 나타내는 형식입니다.
서예는 보통 한자와 한글로 구분하여 설명합니다. 한자의 전서, 예서, 해서, 행서, 초서의 글씨체들은 상형 문자로,
글자마다 의미와 시각적 아름다움을 동시에 가지고 있습니다. 한글 서예는 훈민정음 창제 이후 등장하는데, 우리나라의
독특한 글씨체로 장중하고 힘찬 판본체, 부드러운 궁체, 한문과 한글을 섞어 쓰는 혼서체가 있습니다.

영상미술

20세기 이후 카메라, 비디오, 컴퓨터의 등장은
애니메이션, 영화 등 움직이는 대상으로 재현하는
새로운 예술의 형식을 탄생시켰습니다.
먼저, 영상 미술의 출발로 볼 수 있는 대표적인 분야가
사진입니다. 사진기의 사용 방법은 비디오나 영화에
사용되는 카메라의 사용 방법과 비슷하므로 사진기에
대한 이해가 기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애니메이션은 움직임이 없는 도구와 수단을 이용하여
살아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게 하는 모든 영상을
말합니다.
컴퓨터 그래픽은 컴퓨터를 이용하여 도형이나 화상
등의 그림 데이터를 생성, 조작, 출력할 수 있는 모든 기술입니다.

3-6. 융합예술_파워배틀 와치카

컴퓨터는 이제는 생활에서 없어서는 안 될 필수품이 되었죠? 컴퓨터는 비디오 또는 사진과 연결하는데 활용되거나,
프로그램을 캔버스나 붓처럼 사용하여 기발한 작품을 제작할 수도 있습니다.

융합예술

현대에 이르러 새로운 형식의 미술이 매우 다양하게 등장하였는데, 대체로 하나의 영역이 아니라 두 개 또는 그 이상의
영역을 넘나듭니다.
따라서 각 영역의 구분이 많이 없어졌을 뿐 아니라, 각 영역의 통합으로 또 다른 형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리고 실제
존재하지 않는 가상의 현실과 공간을 체험할 수 있는 새로운 매체가 등장하면서 오늘날 미술의 분야는 더욱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출처 : 이상봉 심사위원장 (성균관대학교 예술대학 미술학과 교수) / 학생작품 (미루나무꼭대기창작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