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자동차 안전과 기술

2019-12-31
페이퍼 자동차로 구현한 현대자동차의 안전 기술!

자동차에 적용된 다양한 안전 기술!
각각의 기능을 보다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페이퍼 자동차를 이용해 여러 상황을 재현해보았는데요.
어떤 기술들이 우리의 안전을 지켜주고 있는지 지금 바로 알아보아요!

앞 차량과 충돌을 예방하는 ‘전방 충돌방지 보조’ 영상 1. 전방 충돌방지 보조

넥쏘와 싼타페가 부딪칠 수 있는 위험한 상황!
다행히 충돌 전에 넥쏘가 멈춰 사고를 피할 수 있었는데요.
그런데 넥쏘가 멈출 수 있던 이유가 현대자동차의 안전 기술인 ‘전방 충돌방지 보조’ 덕분이라는 사실! 알고 있으신가요?
전방 충돌방지 보조는 카메라와 적외선 거리 센서를 통해 위험 상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하는데요.
만약 앞 차량과 충돌 위험이 감지되면 운전자에게 이를 경고하고, 브레이크 작동을 보조합니다.
특히 충돌 위험이 높은 상황에서는 브레이크를 직접 제어하기도 합니다.

안전 거리를 확보해주는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영상 2.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도로 위를 달리는 넥쏘가 앞서가는 싼타페와 가까워지고 있는데요.
이때 넥쏘가 속도를 일시적으로 줄여 싼타페와의 안전거리를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넥쏘의 속도를 줄인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은 운전자가 설정한 속도와
앞 차량과의 거리를 일정하게 유지해주는 안전 기술인데요.
만약 자동차가 멈춘 다음 앞의 차량이 3초 이내에 출발하면 자동으로 재출발해 속도와 거리를 유지하게 됩니다.
그뿐만 아니라 3초 이후에 출발한 경우에는 알림음과 메시지로 앞 차량의 출발을 알립니다.

후방에서 접근하는 차량을 경고하는 ‘후측방 충돌 경고’ 영상 3. 후측방 충돌 경고

코나 일렉트릭이 차선을 변경하려는 순간! 운전자가 확인하기 어려운 후측방에서 싼타페가 빠르게 다가오는데요.
이때! 코나 일렉트릭의‘후측방 충돌 경고’ 기술을 통해 경고음이 울려 충돌 사고를 피할 수 있었습니다.
후측방 충돌 경고 기술은 차량에 탑재된 후측방 레이더가 사이드미러 또는
룸미러를 통해 파악하기 어려운 사각지대에서 일어나는 상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하는데요.
만약 후측방에서 접근하는 차량과 충돌 위험이 감지되면, 경고등과 경고음으로 운전자의 주의를 환기시킵니다.

안전한 후진을 돕는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 영상 4. 후방 교차 충돌방지보조

주차 중인 싼타페가 후진하는 사이 뒤쪽에서 넥쏘가 접근하는데요.
자칫하면 위험할 수 있는 상황! 싼타페의‘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 기능 덕분에 브레이크가 작동되었습니다.
이러한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는 전면 주차한 차량이 후진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안전 기술인데요.
후측방 레이더가 뒤에서 다가오는 차량을 파악한 뒤 충돌 위험이 감지되면 브레이크 작동을 돕습니다.

차선 이탈을 막아주는 ‘차로 이탈방지 보조’ *영상 5. 차로 이탈방지 보조

차선에 가까이 접근하는 싼타페가차로를 벗어날 수 있는 상황!
‘차로 이탈방지 보조’ 기능 덕분에 차선을 이탈하지 않을 수 있었는데요.
차로 이탈방지 보조는 차량이 차선을 이탈하려고 할 때 핸들을 자동으로 제어하는 안전 기술입니다.
차로 이탈방지 보조는 앞 유리에 설치된 전방 카메라가 차선을 인식하는데요.
만약 운전자가 방향지시등을 조작하지 않고 차선을 벗어나려고 할 경우
차로 이탈을 경고하거나 운전대를 제어하게 됩니다.

전방 충돌방지 보조부터 차로 이탈방지 보조까지!
위험 상황에 대비하기 위한 현대자동차의 다양한 안전 기술을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앞으로도 더 많은 기술이 개발되어 모두가 안전운전 할 수 있기를 기대해보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