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안전과 사고의 이해

2018-11-06
제10회 대한민국 어린이 안전 퀴즈대회 뜨거웠던 본선 현장 스케치!

제10회 대한민국 어린이 안전 퀴즈대회 본선이 2018년 10월 27일(토) 현대 모터스튜디오 고양 3층 다목적홀에서 열렸습니다. 현대자동차, 행정안전부, 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이하 안실련)이 주최하고 교육부가 후원하는 대한민국 어린이 안전 퀴즈대회! 그 뜨거웠던 현장을 지금 바로 만나볼까요?

참가자 등록을 하는 어린이들과 가족들

참가자 등록을 하는 어린이들과 가족들 01

제10회 대한민국 어린이 안전 퀴즈대회 본선에 참가하기 위해 어린이들과 부모님이 참가자 등록을 하고 있는데요. 본선에는 지역 예선을 통과한 초등학교 저학년, 고학년 친구들이 각각 17명씩 총 34명이 참가했습니다.

참가자 등록을 하는 어린이들과 가족들 02
 퀴즈대회 유니폼과 기념품 사진

참가자 친구들에게는 퀴즈대회 유니폼과 기념품이 전달됐는데요. 또한 점심 식사와 현대 모터스튜디오 고양 상설전시 투어가 제공됐습니다. 등록을 마친 아이들의 표정에서는 설렘과 안전퀴즈왕에 대한 강한 의지를 느낄 수 있었는데요. 몇몇 어린이들은 예습을 하며 퀴즈대회를 준비하고 있었습니다. 한편 3층 다목적홀 B 구역에는 가족들이 함께 퀴즈대회를 즐길 수 있도록 대형 스크린이 설치되어 있었습니다.

퀴즈대회의 막을 올리는 개회식!

퀴즈대회의 막을 올리는 개회식!

모든 아이들이 참가자 등록을 마친 후 제10회 대한민국 어린이 안전 퀴즈대회 개막식이 시작됐습니다. 국민 의례를 하고 저학년, 고학년 대표가 공정한 대회를 약속하는 페어플레이 선서를 낭독했는데요. 이후 대회 진행을 위해 진행 순서와 주의사항을 전달됐습니다. 한편 이번 퀴즈대회는 저학년과 고학년으로 나눠져 1, 2차 예선과 결선으로 진행됐습니다.

필기 시험으로 진행된 1차 예선

필기 시험으로 진행된 1차 예선 01
필기 시험으로 진행된 1차 예선 02

드디어 본격적인 제10회 대한민국 어린이 안전 퀴즈대회가 시작됐습니다! 10분이라는 시간 동안 최선을 다해 문제에 집중하는 아이들의 모습이 인상적이었는데요. 한편 참가자 가족들은 B 구역에 설치된 대형 스크린으로 아이들에게 응원의 마음을 전했습니다.

다양한 방법으로 안전 의식을 확인한 2차 예선

다양한 방법으로 안전 의식을 확인한 2차 예선 01
다양한 방법으로 안전 의식을 확인한 2차 예선 02

2차 예선은 OX 퀴즈와 주관식 그리고 실습 문제로 진행됐는데요. OX 퀴즈에서 우리 아이들은 아나운서의 말에 귀 기울인 다음 자신 있게 O 혹은 X 팻말을 들었습니다. 정답이 공개된 후에는 기쁜 마음으로 손뼉을 치거나 아쉬워하는 표정을 짓기도 했습니다. 난이도가 조금 높은 주관식 퀴즈에서도 우리 아이들은 거침없이 답을 적었습니다.

출제문제중 참가자가 횡단보도 안전하게 건너기 진행하는 모습
출제문제 중 참가자가 심폐소생술을 하는 모습
모든 평가가 끝난 뒤 심폐소생술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는 사진

실습 문제에는 ‘심폐소생술’과 ‘횡단보도 안전하게 건너기’가 출제됐는데요. 참가자들이 심폐소생술의 절차를 정확히 알고 있는지, 횡단보도 5대 원칙을 지키며 걷는지에 대해 확인하는 시간이었습니다. 모든 평가가 끝난 뒤에는 심폐소생술에 대한 설명이 진행됐습니다.

퀴즈대회가 열린 현대 모터스튜디오 고양

현대 모터스튜디오 고양

제10회 대한민국 어린이 안전 퀴즈대회가 열린 현대 모터스튜디오 고양은 새로운 자동차 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공간인데요. 건물 외관에서부터 현대자동차의 미래지향적인 디자인과 기능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1층 로비에는 다양한 현대자동차가 있어 누구나 편하게 자동차를 만지고 탑승해 볼 수 있었는데요. 이 외에도 상설 전시와 다양한 편의 시설을 즐길 수 있었습니다

참가자와 가족 모두가 함께한 상설전시 투어

Stamping(차체를 만들다) 강한 압력의 스탬핑 기계로 자동차 뼈대를 만드는 과정
Airbag(안전을 약속하다) 에어백을 직접 만지며 팽창하는 모습을 모는 아이들
Sound(소리를 연주하다) 자동차 부품 소리를 악기 소리로 변환하는 어린이
Powertrain(자동차 심장을 말하다) 엔진의 단면을 형상화한 유리 패널에서 부품 위치 확인
Design(움직임을 디자인하다) 자동차 모양으로 변신한 1,441개의 키네틱 폴

한편 이번 대회에서는 퀴즈대회에 참가한 모든 아이들과 가족들을 위한 ‘현대모터스튜디오 고양 상설전시 투어’가 진행됐습니다. 자동차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직접 체험하고, 현대자동차의 안전과 디자인을 경험할 수 있는 특별한 기회였는데요. 아이들은 재료를 만지고, 터치 스크린을 통해 현대자동차의 기능을 확인하며 자동차에 대해 알아 가는 뜻 깊은 시간을 가졌습니다.

안전퀴즈왕으로 가는 마지막 결선 무대

안전퀴즈왕으로 가는 마지막 결선 무대 01

현대 모터스튜디오 고양에서 준비한 맛있는 점심을 먹은 뒤에는 퀴즈대회 결선이 시작됐습니다. 결선에는 1, 2차 예선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5명의 친구들이 참여했는데요. 결선은 문제를 듣고 부저를 누른 뒤에 정답을 맞히는 ‘스피드 퀴즈’ 방식으로 진행됐습니다.

페이스북 라이브로 중계되는 사진

한편 이번 결선 무대는 조금 더 많은 사람이 즐길 수 있도록 페이스북 라이브로도 중계됐는데요. 라이브 방송 중간에는 페이스북 시청자들이 함께 문제를 맞추고 추첨을 통해 선물을 주는 이벤트가 열리기도 했습니다.

안전퀴즈왕으로 가는 마지막 결선 무대 02
안전퀴즈왕으로 가는 마지막 결선 무대 03

결선에 오른 친구들은 긴장한 표정으로 아나운서의 말에 집중해 문제를 풀어갔는데요. 알고 있는 문제에서는 재빠르게 부저를 눌러 정답을 맞히는 놀라운 순발력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저학년 문제에는 ‘올바른 운동장 안전 수칙’과 ‘인터넷 중독을 예방하는 방법’ 등이 나왔는데요. 고학년 문제에는 ‘지진 발생 시 적절한 행동 방법’과 ‘가정 내 화재 발생 시 대피 방법’ 등이 출제됐습니다.
어른에게도 어려울 수 있는 문제를 최선을 다해 풀었던 우리 아이들! 결선까지 모두 마친 뒤에는 1, 2차 예선과 결선 점수를 합산해 안전퀴즈왕, 최우수상, 우수상이 수여되었습니다. 안전에 대한 우리 아이들의 열정과 노력을 확인할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모두가 주인공이었던 시상식과 기념촬영

시상식과 기념촬영

저학년 안전퀴즈왕(행정안전부 장관상)은 3학년 강0혁 어린이, 고학년 안전퀴즈왕(행정안전부 장관상)은 6학년 구0우 어린이가 수상했습니다. 저학년 최우수상(현대자동차 사장상)은 2학년 이0교 어린이, 고학년 최우수상(현대자동차 사장상)은 6학년 강0욱 어린이에게 돌아갔는데요. 또한 저학년 최우수상(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 대표상)은 2학년 정0훈 어린이, 고학년 최우수상(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 대표상)은 5학년 이0지 어린이가 받았습니다. 이 외에도 지역 예선을 통과한 모든 참가자 친구들에게는 우수상이 수여됐습니다.

대한민국 안전의 미래를 책임질 우리 어린이들!

참가자들 단체 사진

현대 모터스튜디오 고양에서 진행됐던 제10회 대한민국 어린이 안전 퀴즈대회! 우리 아이들의 안전에 대한 깊은 관심을 확인할 수 있는 시간이었는데요. 수상에 상관없이 대한민국 안전의 미래를 책임질 모든 참가자 어린이들에게 진심 어린 박수를 보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