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인간과환경

2019-09-11
9월 6일, 자원순환의 날 특집! 자원순환을 위한 다양한 노력

매년 9월 6일이 어떤 날인지 알고 있으신가요?
바로 환경 보호와 자원 재활용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기 위한 ‘자원순환의 날’입니다.
올해로 11회를 맞이한 자원순환의 날을 기념해 이번 시간에는 자원순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예정인데요.
그럼 지금 바로 키즈현대와 함께 살펴볼까요?

자원순환의 날은 어떤 날일까? 자원순환의 날 : 매년 9월 6일로, 생활 속 자원순환 실천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기 위해 제정된 날

자원순환의 날이 9월 6일로 제정된 이유! 바로 서로를 거꾸로 한 숫자인 ‘9’와 ‘6’의 모습이 ‘순환’을 의미하기 때문인데요.
환경부는 ‘폐기물도 소중한 자원’이라는 인식을 전파하고,
생활 속 자원순환 실천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2009년부터 자원순환의 날을 지정하여 기념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자원순환은 정확히 무엇일까요? 자원순환은 폐기물 발생을 최대한 줄이고,
발생한 폐기물은 재활용해 환경오염을 최소화하는 처리 과정을 말하는데요.
폐기물을 처리하는 과정에 초점을 맞춘 기존 방법과 달리 자원순환은
폐기물 발생 자체를 줄이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자원순환을 위한 노력! 친환경 소재 생분해 종이컵 : 해초에서 추출한 성분으로 만들어 자연에서 생분해 되는 친환경 소재

유엔환경계획(UNEP)에 따르면 매년 전 세계에서 약 25억 톤(ton)의 쓰레기가 발생한다고 하는데요.
그중 바다로 흘러가는 플라스틱 폐기물만 약 800만 톤이나 된다고 합니다.
이에 여러 기관 및 기업은 원활한 자원순환을 위해 친환경 소재 개발에 최선을 다하고 있는데요.
그 예로 사탕수수, 밀 등 재생 가능한 원자재에서 추출한
고분자 바이오 폴리머를 통해 플라스틱과 유사한 포장재가 개발됐습니다.
또한 해초에서 추출한 성분으로 만들어 자연에서 생분해되는 일회용 컵과 포장지를 만들었는데요.
그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포장재의 디자인을 단순화하거나 크기를 줄여 폐기물 발생을 줄이고,
인체에 유해한 휘발성 유기 화합용제를 함유하지 않은 친환경 포장재를 상용화하는데 성공했습니다.

자원순환 체험관 ① 다시 쓰는 세상 순환자원홍보관 다시 쓰는 세상 순환자원홍보관 : 어린이들이 자원순환을 쉽게 배울 수 있도록 캐릭터를 활용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친환경 체험관

자원순환이 이뤄지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생활 속 실천이 중요한데요.
이에 정부는 시민들이 자원순환을 배우고 경험할 수 있도록 자원순환 체험관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가장 먼저 ‘다시 쓰는 세상 순환자원홍보관’은 자원순환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한국순환자원유통지원센터가 설립한 친환경 홍보관인데요.
특히 미래 환경을 책임질 아이들이 자원순환을 쉽게 배울 수 있도록
만화 캐릭터를 활용한 다양한 체험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가장 먼저 ‘희망공장’에서는 포장재의 제조 및 순환 과정을 놀이를 통해 배우는데요.
‘두번째 생일광장’은 영상과 놀이를 통해 생활 속 재활용 실천 방법을 체험하는 전시입니다.
또한 외국의 분리배출 방법과 환경보호 실천 방법을 알기 쉽게 설명하는 ‘되살리자 연구소’도 잊지 말고 꼭 방문해보세요!

자원순환 체험관 ② 서울 새활용 플라자 새활용 페스티벌 : 서울 새활용 플라자에서 2019년 12월 31일까지 진행되는 페스티벌로 새활용 관련 강연 및 세미나 개최

‘새활용’이라고 들어보셨나요? 새활용은 폐기물에 디자인을 추가하거나 활용 방법을 바꿔
새로운 가치를 지닌 제품으로 만드는 ‘업사이클링(Up-Cycling)’의 우리말인데요.
2017년 9월 서울시 성동구 자동차시장길에 설립된 서울 새활용 플라자는
새활용을 보고, 배우고, 경험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새활용 복합 문화 공간입니다.
서울 새활용 플라자에는 다양한 새활용 제품이 전시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교육 및 탐방 프로그램도 함께 진행하고 있는데요.
새활용 탐방 프로그램은 폐기물이 새로운 가치를 지닌 제품으로 재탄생하는 과정을 배우는 프로그램입니다.
또한 새활용 작업에 필요한 3D 프린터 배우기와 새활용 강사를 양성하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도 있으니 관심 있는 분들은 꼭 참여해보세요! 2019년 9월 5일부터 12월 31일까지는 ‘쓰레기 없는 생활 속 새활용 실천’을 주제로 새활용 관련
강연과 세미나 등이 열리는 ‘새활용 페스티벌’이 개최됩니다!

지금까지 자원순환의 날을 기념해 자원순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친환경 포장재 개발부터 체험관 운영까지! 자원을 보호하는 다양한 노력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이러한 노력들이 쌓이다 보면 언젠가는 지구 환경이 더 좋아질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