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운전 노하우

2019-09-11
안전벨트의 모든 것 2편! 올바른 안전벨트 착용법

안전벨트의 모든 것! 지난 1편에서는 안전벨트의 종류와 중요성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우리 모두의 안전을 위해 꼭 착용해야 하는 안전벨트지만 잘못 착용하면 오히려 사고 발생 시 부상을 입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어깨띠와 골반띠의 위치를 확인하며 안전하게 착용해야 하는데요.
운전자와 탑승객 모두가 알고 있어야 하는 안전상식!
이번 시간에는 올바른 안전벨트 착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안전벨트 착용법, 어깨띠는 어디에? 올바른 어깨띠 위치 : 얼굴이나 목에 닿지 않도록 주의하고, 어깨와 가슴을 지나도록 착용

안전벨트를 착용할 때 꼭 체크해야 할 것! 바로, 어깨띠와 골반띠의 위치입니다.
먼저, 어깨띠의 위치를 알아볼까요? 어깨띠는 어깨를 지나 가슴 부위를 고정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얼굴이나 목에 닿으면 사고 발생 시 해당 부위에 압박이 가해져 위험할 수 있습니다.
팔 밑으로 넣거나 등 뒤로 착용하는 것도 금지! 잘못된 방법으로 착용하면 탑승자의 몸을 제대로 고정할 수 없으니,
어깨띠는 꼭 어깨에 위치할 수 있게 해주세요.

안전벨트 착용법, 골반띠는 어디에? 올바른 골반띠 위치 : 골반띠를 가능한 내려서 복부가 아닌 골반을 감쌀 수 있도록 착용

골반띠의 위치도 매우 중요합니다.
골반띠가 복부를 감싸면 사고 발생 시 장 파열 등 심각한 부상을 입을 수 있어요.
골반띠는 가능한 내려서 골반을 감쌀 수 있도록 해주세요!
또한 자동차에 탑승할 때는 등받이를 똑바로 세워 두는 것이 안전해요! 좌석 등받이를 뒤로 젖히고 비스듬한 자세로 앉아 있으면 충돌이나
급정차 시 안전벨트 아래로 몸이 빠져나가거나 목에 걸려서 심하게 다칠 수 있습니다.
안전벨트가 우리의 안전을 지킬 수 있도록 올바른 방법으로 착용해주세요!

만 6세 미만은 카시트 장착 필수! 만 6세 미만 : 도로교통법 제50조 1항에 따라 카시트 착용 의무

우리나라에서는 2018년 9월, 도로교통법 제50조 1항이 개정되면서
만 6세 미만 영유아의 카시트 착용이 의무화되었습니다.
안전벨트는 성인 체격에 맞춰서 제작되기 때문에 체격이 작은 아이들이 올바르게 착용하기 어렵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카시트로 아이들의 앉은키를 높인 다음 안전벨트를 착용해야 합니다.
미국 도로교통안전국에 따르면 카시트 착용 시 만 3세 미만은 71%,
만 3~12세는 54%의 사망 감소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하지만 2017년, 교통안전공단이 조사한 결과 우리나라 카시트 착용률은 49.2%(일반도로 기준)!
아이의 안전을 위해서 카시트를 꼭 사용해야겠죠? 이때, 카시트는 꼭 뒷좌석에 설치해주세요.
조수석에서 사용하면 사고 발생 시 에어백으로 인해 강한 충격을 받아 아이가 크게 다칠 수 있습니다.
연령별 카시트 종류를 확인하고 우리 아이에게 맞는 카시트를 고르는 것도 잊지 마세요!

임산부도 안전벨트를 착용해야 할까? 임산부의 올바른 안전벨트 착용법! - 좋은 예 : 골반띠가 복부 아래로 - 나쁜 예 : 골반띠가 복부 위로

작은 충격도 주의해야 하는 임산부! 안전벨트를 착용해도 되는 걸까요?
우리나라에서는 도로교통법 시행규칙 31조에 따라, 부상, 질병, 장애, 임신 등으로
인하여 안전벨트 착용이 적당하지 않다고
인정되는 사람이 자가 자동차를 운전하거나 승차하는 경우 안전벨트 착용을 의무화하고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의사와 상의 후, 안전벨트를 착용하는 것이 안전한데요.
이때 주의할 점은 임산부는 골반띠가 복부 위로 절대 올라와서는 안 된다는 거예요!
사고 발생 시 태아가 있는 부위에 압박이 생길 수 있으니 배꼽보다 아래로 내려서 착용해주세요.
또한 운전을 하는 경우에는 밀폐된 차 안에서 갑작스러운 어지럼증이 발생할 수 있으니
운전시간이 최대 2시간을 넘어가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안전벨트의 중요성부터 올바른 착용법까지! 지금까지 두 편에 걸쳐서 안전벨트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안전벨트는 생명벨트라고 불릴 만큼 우리의 안전과 직결된 장치입니다.
불편하고 귀찮게 느껴지더라도 자동차에 타면 가장 먼저, 안전벨트부터 착용해주세요.
작은 습관으로 우리의 소중한 안전을 지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