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운전 노하우

2019-08-13
안전벨트의 모든 것 1편! 안전벨트를 꼭 매야 하는 이유

자동차에 타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
바로, 우리 몸을 차량 시트에 고정하여 사고 발생 시 피해를 줄여주는 안전벨트를 매는 건데요.
매우 중요한 안전장치인 만큼, 두 편에 걸쳐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준비했습니다.
오늘은 그 첫 번째 시간! 안전벨트의 종류와 중요성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안전벨트에도 종류가 있다? 안전벨트의 종류 : 2점식, 3점식

가장 많이 사용되는 안전벨트의 종류는 2가지! 2개의 점에서 고정하는 2점식, 3개의 점에서 고정하는 3점식입니다.
2점식은 안전벨트의 양 끝이 차체 두 곳에 고정되어 있는 형태로, 자동차보다 전투기에서 먼저 사용되었는데요.
전투기가 공중에서 회전할 때 조종사의 몸을 고정하기 위해서 개발되었습니다.
그 이후, 1936년부터 자동차에서도 사용하기 시작했는데요.
하지만 허리와 배만 감싸는 형태이기 때문에 사고 시 상체가 앞으로 쏠릴 수 있다는 문제점이 있어요.
이를 개선한 것이 3점식 안전벨트입니다.
어깨와 허리, 배를 동시에 감싸기 때문에 상체와 머리가 부딪치지 않게 도와주고 몸에 가해지는 충격을 분산시키죠!
현재, 자동차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안전벨트입니다.

안전벨트, 이래서 중요하다! 안전벨트 착용과 미착용의 피해 차이 - 조사규모 23개 응급실 차량사고 내원 환자(2013~2017년) | 출처 질병관리본부 - 입원율 : 안전벨트 착용(14.5%), 안전벨트 미착용(17.5%) 3.0%p 차이 - 재원일수 : 안전벨트 착용(16.9일), 안전벨트 미착용(18.2일) 1.3일 차이 - 사망률 : 안전벨트 착용(0.5%), 안전벨트 미착용(1.4%) 약 3배 차이

질병관리본부는 2013~2017년 사이에 차량사고로 내원한 응급실 환자를 분석했는데요.
그 결과, 안전벨트를 착용한 환자와 착용하지 않은 환자의 피해 정도가 큰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좀 더 자세히 살펴볼까요? 입원율은 안전벨트 착용 환자 14.5%, 미착용 환자 17.5%로 3.0%p 차이를 보였습니다.
입원환자의 평균 재원일수는 안전벨트 착용 환자 16.9일, 미착용 환자 18.2일로 1.3일의 차이를 보였습니다.
사망률 역시 안전벨트 착용 환자 0.5%, 미착용 환자 1.4%로, 미착용 시 약 3배 더 높아졌는데요.
안전벨트의 중요성, 이제 정확히 알 수 있겠죠?

뒷좌석 안전벨트, 10명 중 7명은 안 한다? 우리나라의 안전벨트 착용률 - 출처 한국교통안전공단(2018) - 앞좌석 : 88.08% , 뒷자석 : 32.64%

우리나라에서는 2018년 9월 28일부터, 전좌석 안전벨트 착용을 의무화하고 있습니다.
안전벨트 미착용자가 13세 미만인 경우 6만 원, 13세 이상인 경우 3만 원의 과태료가 운전자에게 부과되는데요.
하지만 여전히 안전벨트를 착용하지 않는 분들이 많습니다.
한국교통안전공단은 전좌석 안전벨트 착용이 의무화된 이후, 안전벨트 착용률을 조사했는데요.
앞좌석은 88.08%로 비교적 높은 수치를 보였지만, 뒷좌석은 32.64%에 불과했습니다.
이에 비해, 해외에서는 뒷좌석에서도 대부분 안전벨트를 착용하고 있는데요.
국제교통포럼(ITF)의 2018년 보고서에 따르면 독일은 97%, 덴마크는 91%의 탑승객이 뒷좌석에서도
안전벨트를 착용하고 있으며, 스웨덴은 성인 90%, 어린이 94%의 착용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전좌석 안전벨트 착용을 도와주는 기능 전좌석 시트벨트 리마인더 : 전좌석 안전벨트를 착용하지 않을 경우 경고등 또는 경고음으로 알려주는 기능

전좌석 안전벨트 착용을 위해서는 탑승객 모두가 스스로 안전벨트의 중요성을 깨닫고 습관화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그렇지만 귀찮다는 이유로 안전벨트를 착용하지 않는 분들이 많습니다.
특히, 아이들은 장난을 치다가 안전벨트를 풀어 버리기도 하는데요.
하지만 전방을 주시해야 하는 운전자가 뒷좌석 안전벨트 착용 여부를 지속적으로 확인하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이때, ‘전좌석 시트벨트 리마인더’를 활용하면 쉽게 확인할 수 있어요! ‘전좌석 시트벨트 리마인더’는 운전석, 보조석뿐만 아니라 뒷좌석의 안전벨트 착용 여부까지 감지하여, 안전벨트를 착용하지 않으면 경고등 또는 경고음으로 알려주는데요.
이제, 실시간으로 아이들이 안전벨트를 잘 착용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겠죠?

지금까지 안전벨트의 중요성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안전벨트는 운전자와 탑승객 모두의 안전을 지켜주는 만큼, 선택이 아니라 꼭 지켜야 하는 의무라는 사실,
꼭 기억해주세요! 그럼, 다음 시간에는 안전벨트의 올바른 착용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할게요.
‘안전벨트의 모든 것 2편’에서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