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현대자동차 이야기

2019-08-07
운전의 즐거움을 경험하세요! 고성능 브랜드 N 체험관 ‘N Zone’

현대자동차의 ‘고성능 브랜드 N’을 직접 보고 듣고 느끼는
‘N Zone’이 2019년 7월 24일 현대 모터스튜디오 고양 2층에 새로운 모습으로 문을 열었습니다.
‘WRC(World Rally Championship)’ 전시 공간이었던 N Zone에서는
고성능 브랜드 N의 역사와 실제 모델 그리고 다양한 체험 공간 등이 자리하고 있는데요.
‘운전의 재미(Fun to Drive)’를 느낄 수 있는 현대 모터스튜디오의 N Zone으로 지금 바로 떠나볼까요?

남양에서 개발해 뉘르부르크링에서 검증하는 ‘고성능 브랜드 N’ 남양(Namyang)과 뉘르부르크링(Nürburgring)의 앞글자를 딴 '고성능 브랜드 N'

‘고성능 브랜드 N’의 'N'은 어떤 의미일까요?
바로 현대자동차의 글로벌 R&D 센터가 있는 ‘남양(Namyang)’과 주행 성능 테스트 센터가 위치하며
세계에서 가장 가혹한 주행 코스로 평가받는 ‘뉘르부르크링(Nürburgring)’의 영문 앞글자(N)를 뜻합니다.
모든 고성능 N 모델은 현대자동차의 남양연구소에서 연구 및 설계된 이후
뉘르부르크링에서 검증과 단련의 과정을 거쳐 탄생하는데요.
이러한 N 모델은 뛰어난 주행 성능을 기본으로 레이스 트랙뿐만 아니라
일상에서도 ‘운전의 재미(Fun to Drive)’를 느끼게 하는 자동차입니다.

고성능 브랜드 N을 체험하는 ‘N Zone’ 실제 차량과 다양한 체험 공간이 있는 ‘N Zone’

‘N Zone’은 ‘운전의 재미(Fun to Drive)’라는 주제로,
고성능 브랜드 N의 3대 DNA인 ‘코너에서의 대범함(Corner Rascal)’,
‘일상에서 즐길 수 있는 스포츠카(Everyday Sports Car)’,
‘트랙 주행 능력(Race Track Capability)’을 경험할 수 있도록 꾸며졌습니다.
체험관에 들어서면 N 브랜드 고유 컬러인 하얀색, 파란색, 빨간색을 이용해 만든 레이스 트랙을 볼 수 있는데요.
그 위로 차량들이 개발된 순서대로 위치해 N 브랜드의 역사를 더욱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고성능 브랜드 N의 역사가 시작된 i20 WRC 랠리카 2014 WRC 독일 랠리에서 우승한 i20 WRC 랠리카

레이스 트랙 위에서 처음으로 만난 차량은 2014년 국제자동차연맹(FIA)에서
주관하는 ‘WRC(World Rally Championship)’ 독일 랠리에서 우승한 i20 WRC 랠리카입니다.
WRC는 매년 1월부터 11월까지 전 세계 13개국을 돌며 진행되는 자동차 대회인데요.
포장도로 외에도 비포장도로, 빙판 및 자갈길 등 다양한 지형에서 경주해 ‘자동차 철인 경기’라고도 불립니다.
이러한 WRC는 내구성과 주행 성능 등 자동차의 기술을 집약적으로 보여주는 무대라고 할 수 있는데요.
2014년 이후에도 매년 우수한 성적을 거두고 있는
현대자동차는 WRC에서 얻은 데이터를 신차 개발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첫 양산 모델의 내구성을 입증한 i30 N 프로토 차량 뉘르부르크링 24시 내구 레이스를 완주한 i30 N 프로토 차량

두 번째로 살펴볼 차량은 2017년 ‘뉘르부르크링 24시 내구 레이스’에 참가한 i30 N 프로토 차량입니다.
뉘르부르크링 24시 내구 레이스는 24시간 동안 쉬지 않고 약 25km의 트랙을 달리는 경주인데요.
약 170개의 코너와 앞을 예측할 수 없는 블라인드 코너 등으로 중도 탈락하는 차량이 40%나 되는 혹독한 레이스입니다.
특히 정해진 거리를 빠르게 도착한 순서대로 순위를 결정하는
일반 경주와 달리 24시간 동안의 총 주행 거리로 순위를 정하는데요.
따라서 자동차의 가속 및 선회 성능과 내구성이 경기 결과에 직접적으로 나타납니다.
이러한 이유에서 많은 자동차 회사들이 차량의 성능을 확인하기 위해
뉘르부르크링 24시 내구 레이스에 참가하고 있습니다.
현대자동차 또한 고성능 브랜드 N의 첫 모델인 i30 N을 테스트하기 위해
2016년과 2017년에 프로토 차량 2대를 출전시키는데요.
현대자동차는 2년 연속 뉘르부르크링 24시 내구 레이스를
완주함으로써 이후 출시될 i30 N의 뛰어난 내구성을 입증했습니다.

WTCR에서 뛰어난 성적을 보여주는 i30 N TCR 타이어를 교체하는 피트 스톱을 체험하는 ‘타이어 체인지 스테이션’

‘피트 스톱(Pit Stop)’이라고 들어보셨나요?
‘피트(Pit’)는 모터스포츠 경기장 내에 위치한 정비소인데요.
‘피트 스톱’은 레이스 도중 피트에 잠시 멈춰 타이어를 교체하는 등 차량을 보수하는 것을 말합니다.
세 번째로 만나볼 i30 N TCR에는 자동차 경주에서 마모된 타이어를 교체하는 피트 스톱을 체험하는
‘타이어 체인지 스테이션’이 진행되고 있었는데요.
실제로 i30 N TCR은 시범적으로 참가한 2017년 ‘TCR (Touring Car Race) International’ 대회에서 우승하고
2018년 ‘WTCR(World Touring Car Cup)’에서도 종합 우승을 차지한 레이스카입니다.

2017 TCR과 2018 WTCR에서 우승한 i30 N TCR

WTCR은 자동차 제조사가 직접 출전하지 못하고 프로 레이싱팀이
자동차 회사의 레이스카를 구매한 뒤 개조의 과정을 거쳐 참가하는 경기인데요.
기본 레이스카의 가격 상한선과 튜닝 제한이 있어 드라이버의 실력이 아주 중요한 대회입니다.
또한 WTCR의 규정 내에서 최고의 성능을 발휘하는 차량을 만들기 위해
자동차 회사들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고성능 브랜드 N의 i30 N TCR은 매년 상위권을 휩쓸고 있는 최고의 레이스카입니다.

고성능 브랜드 N의 비전! 현대 N 2025 비전 그란 투리스모 수소 연료전지 시스템을 이용한 현대 N 2025 비전 그란 투리스모

영화에서나 볼 수 있을 법한 멋진 자동차!
바로 고성능 브랜드 N의 무한한 잠재력과 비전을 표현한
현대 N 2025 비전 그란 투리스모(Hyundai N 2025 Vision Gran Turismo)입니다.
우주 비행사의 모험 정신에 영감을 받아 제작된 현대 N 2025 비전 그란 투리스모는 비행 직전의 전투기를 닮았는데요.
이러한 역동적인 디자인은 새로운 시도를 주도하는 고성능 브랜드 N의 이미지를 잘 나타냅니다.
가장 놀라운 사실은 차세대 동력원으로 평가받는 수소 연료전지 시스템을 활용하고 있다는 점인데요.
현대 N 2025 비전 그란 투리스모는 소형화와 경량화된 두 개의 연료 전지 스택에서 수소와 산소를 결합해
최고 출력이 500kW(680 PS)에 이르는 전기 에너지를 발생시킵니다.

고성능 브랜드 N을 경험하는 다양한 체험 공간 현대자동차 모터스포츠팀의 옷, 우승컵과 함께 사진을 찍는 ‘포토 스테이션’ 가상 레이싱 게임인 ‘WRC 7’과 ‘Forza’를 체험하는 공간 고성능 커스터마이징 튜닝 상품을 전시하는 ‘N 퍼포먼스 파츠’

N Zone에는 실제 차량 외에도 고성능 브랜드 N을 느낄 수 있는 다양한 체험 공간이 마련되어 있는데요.
현대자동차 모터스포츠팀의 옷, 우승컵과 함께 사진을 찍을 수 있는
‘포토 스테이션’, 가상 레이싱 게임인 ‘WRC 7’과 ‘Forza’ 등이 자리하고 있었습니다.
이 외에도 올해 하반기부터 선보일 예정인 고성능 커스터마이징 튜닝 상품을 전시하는
‘N 퍼포먼스 파츠’도 만날 수 있는데요.
고성능 모델뿐만 아니라 일반 모델에도 장착이 가능하다고 하니 잊지 말고 꼭 한번 방문해보세요!

8월 4일(일)까지 진행되는 ‘#DiscoverN’ 현대 모터스튜디오 고양에서 8월 4일(일)까지 진행되는 ‘#DiscoverN’

현대자동차는 N Zone의 리뉴얼을 기념해 2019년 8월 4일(일)까지
현대 모터스튜디오 고양을 방문한 분들을 위한 ‘#DiscoverN’ 주간을 운영합니다.
행사 기간에는 L층 쇼케이스 공간에 WRC 초기 출전 모델인 베르나 랠리카, 레이싱 미드십 16 콘셉트카, Vison GT 등
평소에 쉽게 볼 수 없는 차들이 전시된다고 하는데요.
또한 스탬프 투어와 해시태그 인증샷 등의 이벤트를 진행해 다양한 경품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 외에도 8월 4일(일)에 WRC 공식 레이싱 게임인 ‘WRC 7’을 활용한 ‘e스포츠 WRC 코리아’ 결승전이 진행됩니다!

지금까지 현대 모터스튜디오 고양의 N Zone을 자세히 살펴보았습니다.
단순한 전시를 넘어 고성능 브랜드 N을 직접 보고 듣고 느낄 수 있는 의미 있는 전시였는데요.
운영 시간은 09:00~20:00(신정, 설날 및 추석 당일과 익일 휴무)이며,
별도의 요금 없이 누구나 무료로 관람할 수 있습니다.
이번 주말 가족과 현대 모터스튜디오 고양에 방문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아이와 부모님 모두에게 의미 있는 시간이 될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