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차량 관리법

2019-04-22
운전자를 위한 TIP! 자동차의 실내 공기를 지켜주는 에어컨 필터 셀프 교체법

미세먼지가 유난히 많은 봄이 되면 자동차의 실내 공기에도 특별히 더 신경을 써야 합니다. 외부 공기 중에 떠도는 미세먼지가 차 안까지 들어올 수 있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실내 공기질을 지켜주는 자동차 에어컨 필터를 자주 점검하고 교체해야 해요! 서비스센터에 갈 필요 없이 에어컨 필터를 셀프 교체하는 법! 지금부터 키즈현대와 함께 알아볼까요?

에어컨 필터를 왜 교체해야 할까요?

에어컨 필터의 역할 : 자동차의 외부에서 실내로 유입되는 공기의 이물질을 걸러주어 실내 공기를 깨끗하게 만들어요

에어컨 필터는 외부에서 실내로 유입되는 공기의 이물질을 걸러줍니다. 하지만 오랫동안 교체하지 않아 오염될 경우 여과 성능이 떨어지고 마는데요. 이는 결국, 자동차의 실내 공기 질을 악화시키고 심할 경우 악취를 내뿜기도 합니다. 또한 에어컨 풍량이 줄어들어 냉난방 성능이 떨어지는 문제를 유발하기도 해요. 그래서 에어컨 필터는 주행거리 15,000km마다 정기적으로 교체하는 것이 적당한데요. 하지만 미세먼지가 많은 봄이나, 대기오염이 심한 지역, 혹은 먼지가 많은 비포장도로를 장기간 운전했다면 교체주기와 상관없이 수시로 상태를 점검하고 교체해야 합니다.

필터 교체법 첫 번째 단계, 글로브 박스를 열어요

필터 교체법 첫 번째 단계, 글로브 박스를 열어요

그렇다면 에어컨 필터는 어떻게 교체해야 할까요? 에어컨 필터는 조수석의 글로브 박스 내부에 장착되어 있는데요. 이를 꺼내기 위해서는 글로브 박스를 해체해야 합니다. 가장 먼저, 글로브 박스를 활짝 열어주세요!

필터 교체법 두 번째 단계, 양쪽 고정핀을 제거해요

필터 교체법 두 번째 단계, 양쪽 고정핀을 제거해요

글로브 박스 내부의 양쪽에는 고정핀이 잠겨 있는데요. 살짝 힘을 줘서 왼쪽으로 돌리면 쉽게 분리가 됩니다. 에어컨 필터를 교체한 후에 글로브 박스를 다시 조립해야 하니, 고정핀을 잃어버리지 않게 조심해주세요!

필터 교체법 세 번째 단계, 측면 연결고리를 당겨요

필터 교체법 세 번째 단계, 측면 연결고리를 당겨요

글로브 박스 해체를 위한 마지막 관문! 글로브 박스 측면에는 차체와 글로브 박스를 고정해주는 연결고리가 있습니다. 연결고리에 손가락을 걸고 글로브 박스의 바깥쪽으로 당겨주세요! 연결고리가 분리되면서 글로브 박스가 아래로 젖혀집니다.

필터 교체법 네 번째 단계, 필터 커버를 열어요

필터 교체법 네 번째 단계, 필터 커버를 열어요

글로브 박스가 아래로 젖혀지면 숨겨져 있던 에어컨 필터 케이스가 보일 거예요. 케이스 커버의 양쪽 끝을 꾹 누르면서 커버를 위로 올려주세요!

필터 교체법 다섯 번째 단계, 오래된 필터를 꺼내요

필터 교체법 다섯 번째 단계, 오래된 필터를 꺼내요

케이스 안에 들어있는 필터를 앞으로 당겨 꺼내 주세요. 이때, 필터 안에 있는 먼지가 날리지 않도록 조심하며 꺼내야 해요. 보세요! 먼지가 가득하죠?

필터 교체법 여섯 번째 단계, 새 필터를 장착해요

필터 교체법 여섯 번째 단계, 새 필터를 장착해요 01
필터 교체법 여섯 번째 단계, 새 필터를 장착해요 02

이제, 깨끗한 새 필터를 케이스 안에 넣으면 되는데요. 에어컨 필터는 꼭 방향에 맞게 넣어 주셔야 해요. 잘못된 방향으로 넣을 경우 소음이 발생하고 필터의 성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필터 삽입 방향은 필터의 측면에 그려진 화살표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화살표 방향이 아래로 가도록 넣어 주세요!

필터 교체법 일곱 번째 단계, 글로브 박스를 조립해요

필터 교체법 일곱 번째 단계, 글로브 박스를 조립해요 - 연결고리 걸기, 고정핀 끼우기

드디어 에어컨 필터 교체가 끝났습니다! 이제 해체했던 글로브 박스를 다시 조립해볼까요? 방법은 해체 과정의 역순으로 조립해주시면 돼요. 글로브 박스의 측면 연결고리를 걸고, 내부에 있는 양쪽 고정핀을 돌려 끼워주세요.

새 필터로 교체하고 깨끗한 공기 마셔요!

교체 전 / 교체 후 이미지

사용한 필터와 새 필터의 차이, 보이시나요? 이처럼, 필터를 오래 사용하여 오염될 때까지 방치할 경우 미세먼지가 쌓이고 곰팡이가 생겨서 두통, 기관지염, 냉방병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가족 중에 기관지 건강이 나쁘거나 면역력이 나쁜 사람이 있다면 특히 더 주의해야 하죠! 그래서 일반적인 에어컨 필터 교체주기는 15,000km지만 그보다 자주 상태를 점검하고, 심하게 오염되기 전에 교체해야 해요!

지금까지 미세먼지 많은 봄철에 자동차의 실내 공기를 지켜주는 에어컨 필터 교체법을 알아봤습니다. 방법이 어렵지 않으니, 앞으로는 에어컨 필터의 상태를 자주 점검하는 습관을 들여주세요. 작은 노력으로 가족의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미세먼지로부터 자동차의 엔진을 보호하는 에어클리너 필터 교체법도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자동차 에어클리너 필터 교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