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차량 관리법

2019-04-10
초보운전자를 위한 TIP! 봄철 미세먼지 막아주는 에어클리너 필터 교체하기

미세먼지가 많아지면 자동차도 괴로워한다는 사실, 알고 있으신가요? 그래서 자동차에게도 우리처럼 마스크가 필요한데요. 그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에어클리너 필터입니다. 평소에도 자주 살펴봐야 하지만 미세먼지가 많은 봄에는 더 자주 점검하고 교체하는 것이 좋은데요. 교체 방법도 매우 간단해서 누구나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초보운전자를 위한 에어클리너 필터 교체법, 지금부터 단계별로 하나씩 알아보도록 할게요!

‘에어클리너 필터’가 뭐지?

에어클리너 필터란? 자동차 내부 연소실에 이물질이 들어가는 것을 막아주는 필터

에어클리너 필터는 자동차의 연소실에 이물질이 들어가지 않도록 막아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오염될 경우에는 깨끗하지 못한 공기가 연소실까지 들어오게 되고, 필터가 막히면서 공기 유입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그러면 결국 엔진의 성능과 수명이 줄어들고 소음이 커지는 문제가 발생하게 되죠! 그래서 비포장도로를 오래 달렸거나, 미세먼지가 많은 날씨에 주행을 했다면 꼭 에어클리너 필터를 점검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에어클리너 필터는 어디에 있을까요? 보닛을 열고 엔진룸을 찬찬히 살펴보세요. ‘AIR FILTER’가 적힌 박스 모양의 장치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교체법① 필터 커버를 열어요

교체법① 필터 커버를 열어요

본격적으로 에어클리너 필터를 교체해볼까요? 먼저, 에어클리너 커버를 열어주세요. 처음 해보시는 분이라면 여기서부터 겁먹고 열기 두려워할 수 있는데요. 에어클리너는 주기적인 교체가 필요한 만큼 쉽게 점검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습니다. 커버 위쪽을 잡고 앞으로 당기면 끝! 조금만 힘을 줘도 쉽게 열립니다.

교체법② 양쪽 필터 레버를 내려요

교체법② 양쪽 필터 레버를 내려요

에어클리너 커버를 아래로 젖히면 필터 레버가 왼쪽, 오른쪽에 하나씩 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양쪽 레버 모두 아래로 내려주세요. 레버가 돌아가면서 잠금이 해제됩니다.

교체법③ 오래된 필터를 꺼내요

교체법③ 오래된 필터를 꺼내요

필터를 교체하려면 오래된 필터를 케이스 안에서 꺼내야겠죠? 필터의 가운데에 있는 손잡이를 잡고 앞으로 쭉 당기면 쉽게 빼낼 수 있습니다. 필터를 꺼낸 후에는 비어 있는 내부에 이물질이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교체법④ 새 필터로 교체해요

교체법④ 새 필터로 교체해요

이제 깨끗한 새 필터로 교체할 시간! 끝까지 밀어 넣어 먼지가 흡입될 틈이 없도록 정확하게 장착해주세요. 이때, 필터는 순정부품을 사용해 주셔야 합니다. 비순정부품을 사용할 경우에는 엔진 내부 및 센서에 손상이 갈 수 있어요!

교체법⑤ 필터 커버를 닫아요

교체법⑤ 필터 커버를 닫아요

필터 제거 과정과 역순으로 에어클리너 케이스를 조립해주세요. 먼저, 양쪽 필터 레버를 올려 잠근 후 필터 커버를 딸깍, 소리가 날 때까지 꾹 눌러 닫아 주시면 됩니다.

에어클리너 필터 교체 성공!

에어클리너 필터 교체 전(좌) 에어클리너 필터 교체 후(우)

먼지가 쌓여 까맣게 오염된 필터에서 깨끗한 필터로 교체되었어요! 에어클리너 필터는 주행거리 1만km마다 점검해야 하며, 4만km에 한 번씩 교체해주는 것이 안전합니다. 하지만 에어클리너 필터는 엔진 성능과 직결되는 만큼 수시로 점검하고 상태에 따라 교체하는 것이 안전해요. 점검 시 필터의 오염상태는 물론, 손상 여부, 고무 패킹 상태까지 꼼꼼하게 살펴주세요!

지금까지 미세먼지를 막아주고 엔진을 보호하는 에어클리너 필터 교체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제 미세먼지가 많은 봄철에 체크해야 할 두 번째 필터! 자동차의 실내 공기를 깨끗하게 만들어주는 에어컨 필터가 남았어요. 에어컨 필터 역시, 초보운전자도 쉽고 간단하게 교체할 수 있으니 다음 시간에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