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자동차 안전과 기술

2017-08-18
현대차 코나로 알아본 졸음운전을 예방하는 현대 스마트센스 기능

교통안전공단이 2015년에 발표한 졸음운전 실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운전자 10명 중 4명이 졸음운전을 경험한 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졸음운전은 본인뿐만 아니라 상대방 차량에도 피해를 입히고 생명까지 앗아가는 큰 사고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죠. 그렇다면 졸음운전을 예방하는 자동차 기능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운전자를 배려하는 지능형 안전 기술, 현대 스마트센스로 알아보겠습니다.

☞ 졸음운전의 위험성 자세히 보기 http://kidshyundai.tistory.com/713

졸음운전을 예방하는 최첨단 안전 패키지, 현대 스마트센스

운전자를 배려하는 지능형 안전 기술 현대 스마트센스

운전자를 배려하는 지능형 안전 기술인 ‘현대 스마트센스’는 현대자동차에서 최근 출시된 코나, 쏘나타 뉴라이즈,신형 그랜저, i30 등에 탑재되어 안전하고 편안한 주행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 중 졸음운전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는 기능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볼까요?

※ 단, 현대 스마트센스는 선택 사양으로 운영됩니다.

휴식을 취해주세요! 운전자 주의 경고

운전자 주의 경고 부주의한 운전 패턴을 감지하고 팝업 메시지와 경보음을 통해 휴식을 권유합니다.

잠이 부족한 상태에서 운전을 하거나 장시간 운전 했을 때 졸음이 몰려와서 부주의한 운전을 하게 되는 것이 졸음운전이죠. 현대 스마트센스에는 운전자의 졸음운전을 막기 위해 알림으로 휴식을 권유하는 운전자 주의 경고가 있는데요. 운전자의 주행 패턴을 분석하여 운전자의 피로나 부주의한 운전 패턴으로 판단되면 팝업 메시지와 경고음을 통해 운전자에게 휴식을 권유합니다.

뒤를 조심하세요! 후측방 충돌 경고

후측방 충돌 경고 시야 사각지대에서 고속으로 접근하는 차량을 인지하여 운전자에게 경고를 줍니다.

졸음이 몰려올 때는 위험한 상황을 인지할 수 있는 능력이 떨어져 있는 상태인데요. 현대 스마트센스의 후측방 충돌 경고는 아웃사이드 미러로 확인할 수 없는 시야 사각지대에서 고속으로 접근하는 차량을 인지하고 운전자에게 알람을 통해 경고를 줌으로서 충돌사고를 예방합니다.

속도를 줄여야 해요! 전방 충돌방지 보조

전방 충돌 경고 차량 전방 레이더와 감지카메라를 통해 선행차량과 추돌이나 보행자와의 충돌을 경고합니다.

후측방 충돌 경고와 마찬가지로 주행하는 차량 앞쪽에 위험상황이 판단되면 알림을 통해 경고를하는 현대 스마트센스의 전방 충돌방지 보조 기능! 차량 앞쪽에 있는 레이더와 감지카메라를 통해 앞서가는 차량이나 보행자와의 충돌 상황이 감지될 경우에 운전자에게 경고합니다.

차로를 이탈하면 안돼요! 차로 이탈방지 보조

차로 이탈방지 보조 주행 중 차로 이탈 방지를 감지하여 이탈 시 경보와 함께 차선 이탈을 제어합니다.

현대 스마트센스에는 차량에 장착된 카메라를 통해 차선을 인식하고 차로 이탈이 예상되면 조향을 보조하여 차로 이탈 상황을 방지해 주는 기능이 있는데요. 차로 이탈방지 보조 기능으로, 차로 이탈경고 기능과 차로 이탈 방지 기능, 장거리 운전 시 차로 중앙을 유지해주는 능동 조향 보조 기능이 있습니다.

대형사고를 일으킬 수 있는 졸음운전을 예방하는 현대 스마트센스! 운전자와 상대 차량, 보행자 모두의 안전을 위해 꼭 필요한 기술입니다.